안녕하세요, 두잇나우입니다.
요즘 공급량이 많이 부족하다보니 그동안 가지고 있던 청약통장을 해약하는 사례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선호되는 단지들의 경쟁률이 너무 높다보니 실제로 청약에 당첨될 확률이 희박하고, 당첨되는 청약 가점도 일반적인 사람들이 도전하기엔 생각보다 고점이라 청약통장을 이용한 청약 당첨의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여기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은 사이클이 있어서 지금은 청약 통장을 이용해 당첨되는 것이 힘든 시장이지만 언젠가 찾아올 하락장에서는 유주택자도 청약 도전이 가능하고, 무순위 줍줍도 가능한 시기가 올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내 점수에 맞는 유효한 전략은 무엇인지, 청약 당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점수에 맞는 당첨 전략과 청약 당첨 확률 높이는 꿀팁
1. 청약 점수별 청약 전략
1-1. 고가점대(60점 이상) 무주택 가구의 전략
고가점대는 서울과 핵심 수도권에서 선호도 높은 단지의 청약에서 그 진가가 발휘될 수 있습니다.
요즘 인기 단지들은 왠만한 가점도 당첨되기 어렵다고 하지만, 시장의 흐름이 조금 잦아드는 상황에서는 충분히 유효한 전략입니다.
- 서울, 핵심 신도시 위주로 청약하기
서울 주요 지역은 보통 60점대 초중반이 당첨의 하한선인 경우가 많습니다. 분양가상한제 적용 단지들은 시세 대비 저렴하게 분양을 하게 되어 당첨되는 순간 억 단위의 시세 차익이 보장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경쟁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낮은 가점으로는 승부를 보기 어렵습니다.
이런 투기과열지구의 분양가상한제 단지들을 분양 리스트를 참고하시어 높은 점수를 활용하여 청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공공분양 적극 활용하기
공공분양을 포함하여 가점제 비중이 높은 단지를 중심으로 공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공공분양은 민영보다 가점의 영향력이 더 높고, 신혼부부 특별공급,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과 경쟁이 분리되어 상대적으로 안정적입니다.
장기 보유 목적이라면 공공분양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 평형 선택 전략 활용하기
소형보다는 중형 위주의 84 타입이 가점 배분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또한 대형 평형은 추첨 물량이 늘어나 오히려 높은 가점대의 장점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가점 비중이 높은 평형대를 공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2. 중/저가점대(40~50점대) 가구의 전략
40~50점대라면 서울 핵심지의 선호 단지의 당첨은 어려운 편입니다.
하지만 수도권 외곽, 지방 주요 거점지에서는 충분한 기회가 있습니다.
- 추첨 물량이 높은 단지 공략하기
민영 아파트의 약 25%는 추첨제 물량입니다. 수도권 외곽, 비규제 지역, 중대형 평형(84 타입)은 추첨 비율이 높은 편이므로 가점보다는 추첨 물량을 중심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 비인기 평형, 중대형 평형 공략하기
보통 국평의 인기 평형들은 경쟁률이 높은 편입니다. 중대형 평형은 추첨 물량이 많아 중저가점자에게 유리하기 때문에 이 전략으로 당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비규제 지역 적극 활용하기
비규제 지역은 전매제한, 청약제한에서 좀 더 완화된 기준을 적용합니다. 추첨 비중이 높아 가점 부담이 덜하고 경쟁률도 낮아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경기 외곽, 지방 거점도시 중 인프라가 잘 갖춰진 곳을 위주로 기회를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당첨 확률 높이는 방법
2-1. 특별 공급 활용
- 신혼부부, 다자녀, 생애최초, 노부모 부양 등 본인이 특별 공급 대상 조건에 해당하는지 확인합니다.
- 일반 공급과 중복 신청이 가능하므로 모두 신청하여 당첨 기회 높입니다.
2-2. 가점 관리
- 무주택 기간이 늘어날수록 가점이 높아지므로, 전략적으로 무주택 기간을 늘립니다. 하지만 기존의 기축을 매수하는 것이 더 나은 경우가 많으므로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 가족 계획을 전략적으로 세워 부양가족 수를 늘려볼 수도 있습니다.
- 청약통장의 납입 횟수를 늘리고, 월 10만 원보다 월 25만 원을 납입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 청약 예치금이 높을수록 유리합니다.
- 청약통장 가입 연력은 만 14세부터 인정되므로, 자녀가 있다면 미리 가입하여 가점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2-3. 전략적인 청약 계획 세우기
- 규제 지역보다 추첨제 비율이 높은 비규제 지역을 공략합니다.
- 신도시나 택지개발지구의 첫 분양 물량을 공략합니다.
- 선호도가 낮은 타입은 경쟁률이 낮아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같은 날짜에 당첨자 발표가 이루어지는 단지에는 한 곳만 청약할 수 있으므로, 당첨자 발표일이 다른 단지를 선택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 가점이 낮더라도 경쟁이 치열한 곳은 추첨제를 공략합니다. 특히 84타입 초과 면적은 추첨제 물량이 많으니 함께 고려해봅니다.
- 자녀 계획이 있는 신혼부부라면, 신혼부부, 신생아 특별공급을 활용합니다.
-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의 경우 혼인신고를 미루고 각각의 일반 청약이나 생애최초 특별공급을 활용합니다.
정리
청약에 대한 전략을 세우지 않고 일단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으로 넣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청약은 단순한 운의 영역이 아니라 전략이 필요한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가점이 높은 무주택자인지, 신혼부부, 자녀 계획이 있는지 등 자신이 청약을 신청할 때 강점이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꼼꼼한 분석과 부족한 점수를 어떤 전략으로 가능성을 높일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 점수에서 가장 유리한 전략을 찾는 것이 청약 성공의 핵심 포인트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