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를 끌어당기는 확실하고 구체적인 네번째 방법 - 독서모임

안녕하세요! 초보 블로거 두잇나우입니다. 

마인드셋의 방법으로 비전보드 작성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독서모임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려고 합니다. 

독서모임이란?

독서모임은 말 그대로 책을 매개로 사람들이 모여 함께 읽거나 또는 기한을 정해 책을 읽은 후,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면서 다양한 관점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경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서모임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지정된 책을 읽고 토론하는 지정 독서모임, 자유롭게 책을 선정하여 이야기하는 자유 독서모임, 특정 주제나 작가를 중심으로 모이는 주제별 독서모임 등이 있습니다. 


독서모임의 방법

저는 23년도 부터 경제적인 목표를 세우고 시각화, 긍정확언 쓰기/말하기, 비전보드 만들기를 통해 마인드셋을 꾸준히 하면서 독서모임 역시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하고 있는 독서모임은 부자 마인드, 투자 관련 주제로 하는 독서모임입니다. 

함께 부동산 강의를 들으며, 임장을 다녔던 수 많은 사람들이 있었지만, 가장 경제적인 가치관이 잘 맞고 서로를 응원해주며 함께 성장하는 느낌이 컸던 사람들과 3년째 독서모임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습니다. 




3년동안 꾸준히 오프라인으로 만나거나 온라인 화상채팅을 통하여 진행해 온 책이 벌써 18권이며, 지금 19번 째 책을 읽으며 다음 독서모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꾸준히 마음맞는 사람들과 진행해 온 독서모임의 방법을 공유해보도록 할게요. 


1. 책 선정과 독서모임 날짜 정하기

저희는 8명이 함께 독서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독서모임의 책을 선정하고 독서모임 날짜를 선정하기 위한 투표를 카카오톡 채팅방을 통해 진행하는데요. 

순서를 정해서 돌아가며 이번에 함께 읽어보면 좋을 만한 책들을 몇 권 선정하여 마감일을 정해 투표를 올리고 가장 많이 선택받은 책을 선정하곤 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독서모임이 가능한 날짜도 함께 투표에 올려 독서모임 날짜를 정합니다. 

사정이 생겨 독서모임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함께하는 모든 사람들이 꾸준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2. 발제문 작성하기

책을 기한 내에 읽고 나면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발제문을 공유하여 책을 읽으면서 함께 나누고 싶은 관점에 대한 핵심키워드와 페이지 번호, 투자 및 성장관점에서의 질문을 올립니다. 

발제문은 독서모임이 결정되고 나서 바로 올라오기 때문에 언제든 독서모임 전까지 수정이 가능하고, 다른 사람의 발제문을 미리 확인하고,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3. 독서모임 진행하기

독서모임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네이버 웨일 화상회의를 통하여 대부분 진행되며 각자 발제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땐 음소거 상태를 하고 경청하고 추가적으로 첨언하고 싶을 땐 채팅창을 주로 이용합니다. 



독서모임을 하는 이유

1. 지식습득

처음 경제적인 목표를 세우고 부동산 공부를 시작할 때에는 정말이지 아는게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책을 읽으며 가장 기본적인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독서를 통해 내가 모르던 투자방법과 부자 마인드에 대한 지식을 쌓게 되고 이를 다른 사람과 함께 공유하는 과정 속에서 성취감과 만족감을 가장 많이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마인드셋

처음 투자공부를 시작했을 땐 모르는 걸 알아가는 재미와 성장하는 기쁨이 정말 컸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이 더뎌지는 구간을 겪게 되고 익숙함이 소홀함으로 바뀌는 시기를 거치게 됩니다. 

저 역시 예전같은 급격한 성장도, 재미도 없는 순간과 힘들고 지친 순간을 맞아 슬럼프에 빠지게 되더라구요. 

또한 정해진 시간 안에서 투자 공부가 더해지니 할 일은 많고 시간에 쫓겨 허우적대는 시간들이 반복되면서 '과연 이렇게 계속 나아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자주 들었습니다. 

이런 시기에 목표관리와 할일의 우선순위에 관한 마인드셋을 다룬 책들을 읽고, 이런 감정들을 함께 나누고 공유하며 서로를 격려하는 독서모임이 저에겐 지금까지 투자공부를 이어가고 반복해 가는데 큰 힘이 되었습니다. 

3. 본.깨.적

단순히 책을 읽고 책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책을 통해 

것(책의 핵심내용, 인상깊었던 구절 등), 

달은 것(느낀 점, 나의 이해 및 해석), 

용할 것(나의 투자생활 및 일상과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것, 계획, 다짐 등)으로 나누어 생각볼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독서모임은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한 권의 책을 읽고 나서 이렇게 독서모임을 하게 되면 훨씬 더 그 책이 오래 기억되고 제 삶에서 적용할 부분들에 대한 깊은 고민의 시간을 갖게 해주었던 것 같습니다. 


일단 시작해보기

미국의 자기 계발 전문가 짐 론이 '내 주변의 5명의 평균이 곧 자신과 같다' 라고 했습니다. 

함께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나의 성장과 목표에 도움이 될 만한 주제를 가진 책들로 독서모임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사람들로 내 주변을 채워보면 분명 내 인생에도 작은 변화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