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부동산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부동산을 '매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 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좋은 매물을 매수하는 것보다 보유하고 있는 물건을 잘 매도하는 것의 난이도가 훨씬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기존 주택을 매도하고 매수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매수할 단지를 선정하는 것보다 하락장에서 보유하고 있는 단지를 매도하는 것에 더 많은 심적 부담과 손품이 들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보유하고 있는 물건을 잘 매도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부동산 매도를 잘하는 방법
1. 적정한 매도 가격 정하기
지역과 단지의 선호도, 매도인의 상황과 수리 상태에 따라 적정 가격은 다릅니다.
그리고 시장 상황에 따라 상승장에서는 매도자 우위 시장으로 매도자 희망 가격이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고, 하락장에서는 매수자 우위 시장으로 가격 협상을 통해 매수자의 희망 가격으로 거래가 성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 정도의 가격은 받아야지' 하는 다소 높은 매도가를 설정하고 사는 사람이 나타나면 깎아주겠다고 말씀을 하시지만 높은 가격으로 내놓을 경우에는 아예 집을 보러 오지 않습니다.
가격을 깎아주겠다고 제안을 하는 것도 일단 손님이 있어야 가능한 시나리오인거죠.
부동산에 전화를 하거나 방문을 해서 동일 단지와 인근의 비슷한 연식의 단지가 최근 얼마에 거래가 되고 있는지 실거래가를 먼저 확인해 봅니다.
부동산 사장님을 통해 실거래가 등록되지 않은 최근 거래는 없는지 얼마정도의 호가로 나왔을 때, 문의 전화가 오는지 등을 면밀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내 집은 안 팔렸는데 다른 집이 팔렸다면 분명히 내 집의 조건과 상태 대비 가격이 매수자에게는 매력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최근 실거래가를 참고하여 비슷한 가격을 책정하고, 현재 나와있는 다른 매매 물건들의 가격, 상태, 조건 등을 비교하여 매수자에게 매력적인 가격으로 결정합니다.
만약 빠른 거래를 원한다면 조금 더 낮은 급매 수준의 가격으로 책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 최대한 많은 부동산에 물건 내놓기
제가 주택을 매도하려고 부동산을 방문했을 때, 사장님께서 '어차피 부동산끼리 물건을 다 공유하기 때문에 여러 군데 올릴 필요가 없다'라고 하셨습니다.
물론 요즘은 공동 중개로 부동산마다 매물을 공유하고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해서 거래가 되면 좋지만 거래가 잘 안되는 시장에서는 내 물건의 노출빈도가 매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부동산에서 물건을 공유하는 건 사실이지만 기왕이면 부동산 사장님들도 다른 부동산에서 함께 온 손님과 계약하는 것보다는 내 매수 손님과 계약을 하면 매수자와 매도자 양 쪽 수수료를 다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사장님이 직접 가지고 있는 물건이 우선적으로 브리핑 될 확률이 높습니다.
여러 부동산을 다녀보면 빠른 거래를 위해 여러 부동산의 매물을 연결해주시는 적극적인 부동산 사장님들도 계시지만 이런 경우는 운도 좀 따라줘야 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상승장이 아닌 하락장 또는 보합장에서는 인근의 부동산에 최대한 많이 내 물건을 등록하여 노출 빈도를 높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내 물건의 소재지가 아닌 이동이 잦은 인근 지역의 부동산까지 폭넓게 매물을 내놓는다면 거래가 성사되는 시간을 좀 더 단축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의 물건이 돋보일 수 있도록 밝은 조명아래 정돈된 집 내부 사진을 부동산에 보내서 함께 등록해둔다면 훨씬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내 물건의 상태를 최대한 좋아 보이도록 하기
제가 매물 임장을 다니면서 정말 많은 매물을 살펴보았을 때, 집 내부의 분위기가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어떤 집은 수리는 잘 되어 있지만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지 않고, 청소가 되어 있지 않아 거북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었고, 어떤 집은 집주인이 정성을 가지고 잘 관리하여 오래된 연식임에도 불구하고 내부 상태가 매우 깨끗하다고 느껴 호감을 느꼈던 적도 있습니다.
이렇듯 매물을 보러 오는 희망 매수자들에게 집의 상태는 호감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어떻게 내 물건의 상태를 최대한 좋아 보이도록 할 수 있는지는 다음 글을 통하여 좀 더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리
내 물건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과도한 매도 가격을 책정하거나 친분이 있는 부동산에만 물건을 내놓고 하염없이 기다리는 것은 매도 기간을 길어지게 만듭니다.
이렇게 지체되는 시간은 내가 원하는 상급지의 단지로의 진입을 불가능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매도를 위한 기한을 정해 그 기간 안에 최선을 다해 매도를 위한 행동을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