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매물을 보러가서 반드시 보고 와야 하는 것들(1)

안녕하세요, 두잇나우입니다. 

저번 글을 통하여 부동산 사장님께 반드시 해야 하는 필수적인 질문들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부동산 사장님과 해당 지역과 단지, 매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실제적으로 매도인 또는 거주하는 임차인과 약속을 잡고 실제 매물을 보고 와야 합니다. 

부동산 매물을 직접 보러 가는 일은 단순히 '집을 구경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 계약 여부를 결정할 만큼 중요한 과정이며, 집 안 내부에 있는 하자들을 통해 가격 협상까지 연결지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부동산 매물을 보러 갈 때, 반드시 보고 와야 하는 핵심적인 사항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매물 임장 이미지


부동산 매물을 보러가서 반드시 보고 와야 할 필수 사항


아파트 외부

매물 자체를 확인하기 전에 단지 상가와 주변 생활 인프라도 반드시 눈으로 확인해 봐야 할 부분들 입니다. 

부동산에서 단지까지 부동산 사장님과 걸어가면서 단지 상가는 잘 갖춰져 있는지, 단지 상가와 주변 상가에는 생활에 편의성을 높여줄 만한 편의점, 마트, 은행, 병원 등이 있는지 체크해 봅니다. 

도보로 걸어갔을 때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 역은 있는지, 특히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학교까지의 소요 시간이나 통학로의 안정성도 확인하고, 인근에 학원가는 작게라도 형성되어 있는지도 살펴 봅니다. 


아파트 내부

아파트 단지에 들어서면 바로 매물을 확인하러 가기 보다는 단지의 내부 조경을 확인해 보고, 화단과 분리수거 장소 및 놀이터, 커뮤니티의 관리 상태, 동간거리는 적절한지를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단지가 얼마나 안전하고 청결하게 관리되고 있는지를 통하여 거주민들의 의식 수준을 가늠하고, 단지에 대한 선호도와도 연결지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단지를 구경했을 때, 아이들이 북적거리거나 유모차를 끄는 사람들을 보면서 아이를 키우는 젊은 가족의 선호도가 높음을 확인하고, 단지 내 물놀이장이나 특정 요일에 조그만 시장이 열린다는 사실도 단지에 대한 플러스적인 요소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복도식 아파트의 경우는 복도에 샷시가 있는지 체크해 보고, 계단식 아파트의 경우에는 엘리베이터 내부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지, 공지문에는 어떤 내용들이 실려 있는지도 유심히 보는 편입니다. 

예전 매물을 보러 갔을 때, 엘리베이터에 ' X싸지 마세요' 라는 문구를 확인하고 두 눈을 의심했던 적도 있습니다.

덤으로 단지 내부에 다니는 사람들이나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만나는 사람들의 복장도 한번 살펴 보시고 실제 거주민들의 구매력을 파악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주차장의 주차공간'입니다. 

보통은 주말 낮 시간에 매물을 보러 많이 가게 되는데 그 시간에도 이중주차가 되어 있거나, 주차 공간이 빽빽한 느낌이라면 퇴근 시간 이후에는 주차 공간 부족 문제가 심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차칸의 넓이는 어떤지, 주차장의 관리는 쾌적하게 되어 있는지, 주차장과 엘리베이터는 연결이 되어 있는지에 대한 부분은 사람들이 매수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므로 반드시  주차장까지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리

부동산 매물을 보러 갈 때, 아파트 외부와 내부에서 살펴보아야 할 것들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렇게 많은 부분을 하나하나 살펴보는 것이 처음엔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작은 부분들도 사람들의 단지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 끼치는 만큼 확신을 가지고 투자를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실제 매물을 확인하면서 집 안 내부에서 반드시 보고 와야 하는 것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