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5가지

안녕하세요, 두잇나우입니다. 

내 집 마련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인생에서 가장 큰 지출이자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충분한 준비과정 없이 감정이나 기대감만으로 매수를 결정하다가 나중에 후회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실제 내 집 마련 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실수를 중심으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내 집 마련 실수


내 집 마련시 놓치기 쉬운 실수 5가지 


1. 감정에 휘둘려 매수 결정하기

내 집 마련에서 가장 흔한 실수이자 가장 위험한 선택이 바로 감정적 매수라고 생각합니다. 

첫 집을 보자마자 인테리어가 너무 마음에 들어서 바로 계약을 하거나, 남들이 사니깐 불안해서(포모 증후군) 서둘러 매수를 결정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집의 입지나 주변 환경, 선호도 등 조금 더 비중을 두고 살펴봐야 하는 부분에 대한 고민없이 단 한 번의 방문으로 잘 꾸며진 인테리어에 혹하거나 집 내부의 분위기만 보고 일시적인 감정에 휩쓸려 결정을 내리게 되면 시간이 지나 후회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은 감정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입지적인 요소, 직주 근접, 소음, 채광, 주차, 조망 등 실제 살아가면서 중요하게 영향을 끼치는 부분들을 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감정을 배제하고 입지, 상품성, 선호도 등을 기준으로 매수해야 후회없는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대출 및 자금 계획에 대한 준비없이 매수하기

많은 사람들이 단순하게 이 정도의 대출은 나올 것이라 생각하고 계약까지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은 소득과 규제 정책, 주택 소유 여부, 매매가격 등 여러 요소에 의해 은행의 지점에 따라 대출 한도와 금리가 천차만별입니다. 

주택의 매매가 뿐만 아니라 취득세, 중개사비용, 법무사비, 이사비, 인테리어 비용 등 부대 비용을 꼼꼼하게 계산해보고, 자신이 보유한 자금 대비하여 대출을 어느 정도 받아야 하는지 대출 필요금액을 산정한 후, 자신의 소득과 조건으로 대출가능 여부를 확인해 보는 순서로 준비해야 합니다. 

제대로 자금에 대한 준비를 하지 못해 필요한 추가 자금을 고금리 대출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 추후 현금흐름의 문제로 인한 재정 압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계약서를 작성하기 전 반드시 은행의 여러 지점과 대출 상담사와 함께 실제 가능한 대출 금액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수요와 선호도보다는 '호재'만 보고 매수 결정하기

부동산에서의 호재는 '상승장에서의 기름'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매수가 활발한 시장에서는 호재로 인하여 비슷한 입지임에도 가격이 좀 더 상승할 여력이 생기지만, 하락장에서는 호재는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몇년 뒤 지하철 역이 개통된다더라', 주변에 대규모 개발이 들어온다더라'와 같은 '카더라' 소식에 현혹되어 즉흥적으로 매수를 결정하기 보다는 소문의 호재가 실제로 실현가능한 가격 상승에 도움이 될 만한 수준의 호재인지를 꼭 확인해보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호재는 계획 단계에서 얼마든지 변경될 수도 있으며, 실제 완공까지 수년이 걸릴 수도 있으며, 시장의 기대만큼 가격에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 현재 땅의 가치인 입지와 학군, 교통, 생활 인프라, 직주 근접 등의 사람들의 직접적인 선호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은 가격과 수요에 반영된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호재는 참고만 하고, 현재의 입지 경쟁력과 실수요 기반의 선호도가 진짜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4. 재건축, 재개발 기대감 만으로 매수하기

재건축, 재개발은 미래의 신축이 될 만한 주택을 미리 저렴한 가격에 선점하여 가져가는 투자 방법입니다. 

재건축, 재개발은 일반 기축을 매수하여 시세 차익을 얻는 것에 비하여 상승 폭이 크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감수해야 하는 리스크도 큽니다. 

재건축과 재개발은 통상 진행 기간이 10~15년 이상이 소요되며 조합의 갈등, 정부 정책으로 인한 사업 지연, 분담금 증가로 인한 갈등 등 다양한 변수들로 그 기간이 기약없이 길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안전진단, 사업승인 등 각 단계별로 다양한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고, 이러한 리스크가 어느 정도 해소된 매물을 매수하게 되면 초기 진입 가격이 높아져 있어 기대 수익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지 자체가 약하면 사업이 성공해도 기대보다 그 수익률은 낮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초보자는 재개발, 재건축 호재만 믿고 입지, 수요, 진행 단계를 제대로 검토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건축, 재개발 투자는 장기 투자이자 어느 정도의 공부가 필수적인 영역임을 기억하시고, 입지와 사업성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안전하게 접근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단기적인 차익만 생각하고 매수 결정하기

부동산은 주식처럼 단기적으로 매수, 매도하며 투자하기 쉽지 않은 자산입니다. 

단기 매수, 매도는 시장 흐름의 영향을 크게 받고, 금리의 변화, 정부의 규제, 부동산 상황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타이밍을 잘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단기 투자는 취득세, 중개비, 보유세, 양도세 등 세금적인 부분을 고려하면 단기 차익이 상쇄될 수 있고 금리의 변화나 조정장에서 타이밍을 제대로 잡지 못하면 오랫동안 빠져나오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지방 투자를 통한 목표 수익률 달성을 위한 단기 투자가 아닌 내 집 마련은 장기적인 관점을 가져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소 5년 이상 거주, 보유를 전제로 오랜 기간 가져갈 가치가 있는 입지와 상품성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한 전략입니다. 


정리

내 집 마련은 단순히 '좋아 보이는 집'을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 자금 및 대출 계획, 입지, 수요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의사결정입니다. 

내 집 마련은 인생의 큰 결정인 만큼, 위의 5가지 실수를 하지 않도록 충분한 검토와 공부를 통해 명확한 기준을 세워 접근해야 성공적인 매수가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내 집 마련이 후회 없는 선택이 되시길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이전